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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ㆍ청소년 우울증

개요

소아청소년 우울증은 성인기의 우울증의 정신 병리와 기본적인 차이는 없으나 성인과는 달리 아동들은 자신의 기분에 대하여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표현을 행동으로 나타내고 있기에 일반적인 우울증 증상뿐만 아니라 주의력결핍, 부산함, 학업능력 저하와 더불어 두통, 복통과 같은 신체 증상 및 불안증상을 동반하고 학교공포증, 등교거부, 부모에 대한 지나친 집착 등의 다양한 증세로 표현됩니다.



원인

우울증은 개인차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부모가 자주 다투거나, 별거, 이혼, 재혼 등을 같이 어린 시절의 상실이 중요한 유발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신경내분비계와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 뇌파의 변화등이 있으며 소아 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성인에 비하여 더 높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성인기의 우울증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은 기본적으로 다 나타날 수 있으며 우울한 기분, 흥미상실, 체중의 감소나 증가, 불면 또는 수면과다, 정신운동 초조, 정신 운동 지연, 에너지상실, 집중력장애, 죽음에 대한 생각 등의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2주 이상 지속될 때 우울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우울증에서 흔하게 관찰되는 증상은 슬픈모습, 신체적 호소, 정신운동 초조, 분리불안과 공포감이며 나이가 들수록 무쾌감증, 절망감, 망상 및 정신운동의 지체의 발현빈도가 증가되기도 합니다. 또한, 명확한 우울감이나 생리적인 증상은 보이지 않은 채 짜증스러운 기분이나 과다행동, 비행, 공격성, 신체적 호소로 위장되어 나타나는 가면성 우울증이 흔하므로 적대적 반항장애나 품행장애와의 감별진단에 유의해야 됩니다.



치료

1) 정신 사회적 치료

스트레스에 효과적인 대처, 사회기술 및 자긍심 개선, 자신에 대한 이해 향상, 우울증과 연관된 사회적·가족 내·학업 상 문제에 대한 대처 등을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한 적절한 치료로 우울증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 개인 정신치료(나이가 어린 소아-놀이치료 병행)
  • 인지행동치료
  • 대인관계중심치료
  • 가족치료
  • 기타치료(사회기술훈련, 부모교육, 학교와의 협조)


2) 약물치료

생물학적 병리 기전에 근거한 과학적인 치료방법으로 우울증상의 완화 및 재발 방지에 비교적 효과적으로 안전한 치료방법으로 삼환계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등이 사용되며 증상이 완화된 이후에도 재발 방지를 위해 유지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이후 약물이 중단 할때는 전문 의사의 권고에 따라 약물의 용량을 서서히 줄이면서 중단하게 됩니다. 또한,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치료적 동맹수립, 가족 및 환아에 대한 교육, 그리고 심리사회적 접근이 적절히 병행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중력장애(ADHD)

개요

집중력장애 혹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는 집중력부족,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청소년기에 가장 흔히 발생하는 주요 질환으로 주로 초기 아동기에 발생하고(7세 이전) 여러 기능영역(가정,학교, 사회)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집중력장애 질환을 가지고 있는 아이의 경우 또래아동과 비교하여 확실히 구분 될 정도로 산만하고, 한 가지 활동을 오래 지속하지 못하고 부산한 행동을 보이거나 때로는 행동이 부산스럽지는 않지만, 집중을 잘하지 못하고 멍하니 딴 생각에 빠져 있거나 행동이 느려져 있다 등과 같은 특성으로 학습영역에 어려움, 부모님이나 선생님과의 관계악화,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원인

ADHD는 유전적, 신경생물학적 요인, 사회 심리학적요인에 의하여 생기지만 최근 여러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다고 볼 있습니다. 집중, 각성, 충동 조절, 자극분별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의 불균형과 전두엽 발달 지연 및 유전적 요인이 주된 원인으로 여겨지며 임신 및 발달시기의 유해물질에 노출되거나 외상을 입는 경우도 집중력 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진



ADHD 양상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 ㆍ한 가지 일을 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림
  • ㆍ금방 들은 지시사항을 잊어버림
  • ㆍ멍하니 집념에 빠져 있는 모습보임
  • ㆍ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일하기 어려움
  • ㆍ물건을 잘 잊어버로고 뒷 정리를 잘하지 못함

과잉행동

  • ㆍ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몸을 움직임
  • ㆍ조용히 놀지 못하고 몸동작이 큼
  • ㆍ말이 많고 걸어가도 되는 일을 뛰어감

충동성

  • ㆍ남의 일에 잘 끼어들고 간섭함
  • ㆍ순서를 기다리는 것을 힘들어 함
  • ㆍ일이 지연되는 것을 참지못함
  • ㆍ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못들음


동반되는 문제들

정서적인
어려움
ADHD아동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야단이나 꾸중과 같은 부정적인 피드백의 빈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주변에서 ‘말 안 듣는 아이, 문제아’로 평가되고 스스로도 자신을 ‘나쁜아이, 뭐든지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됩니다.
이로써 아이는 자신감이 없어지고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서 부모와의 관계를 비롯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점점 악화될수 있습니다.
또래관계의
어려움
대개의 아동들은 유아기에서부터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는데, ADHD아동들은 주의집중부족이나 충동성 때문에 이런 상호작용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또한, ADHD아동들의 사회활동은 주로 싸우기, 방해하기, 못살게 굴기 등의 부정적인 행동이 치우쳐 있고, 이로 인해 또래에게 더 많은 따돌림을 당합니다.
인지 및
학습능력의
어려움
ADHD아동들 중 일부는 주의력결핍으로 인해 실제 지능에 비해 학교에서의 학습능력이 떨어지며, 읽기 및 쓰기, 산술능력등 기초적인 학습능력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비효율적인 학습방법이나 공부 습관으로 인해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행동통제의
어려움
부주의함 때문에 지시사항을 듣고도 잊어버려 이행하지 못하는 일이 잦고, 충동적인 면 때문에 규칙이나 규범을 어기는 일이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면서 가정이나 학교에서 반항적인 태도나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 수도 있으며 거짓말, 도벽, 가출과 같은 비행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하빈다.


진단

정확한 진단을 위해 부모님, 선생님, 주변 사람들로부터 얻은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여 실제 기능상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전문의가 진찰하여 아이의 행동,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 정서반응 등의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며, 포괄적인 심리검사와 주의력검사를 시행함으로 객관적인 주의력상태, 인지기능, 심리상태를 파악하여 종합적인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병적조사,설문지조사→전문의상담→심리검사→발달과정평가→전산화주의력검사→ADHD진단



치료

1) 약물치료

  • ADHD의 원인인 생물학적인 만큼 현재 약물치료는 현재까지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치료방법으로 전세계에서 인정한 방법입니다. 치료에 일차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은 주의력 조절 기능이 미성숙한 뇌의 특정부의에 작용하여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통해 증상을 줄여줍니다. 이 약물들을 복용하게 되면 주의력이 향상되고 부산한 행동이 줄어들면서 충동적인 행동을 덜하게 됩니다.

2) 부모님 상담

  • ADHD 아동의 부모는 까다로운 아이를 다루는 데에 대한 심리적 스트레스와 학습, 학교 생활에 세심한 배려를 해야 되는 양육적 부담을 갖게 되고 아이에게 일관된 태로를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부모상담을 통해 부정적인 부모-자녀관계를 긍정적으로 바꿔주고 아동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양육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드립니다.

3) 인지행동치료 및 사회성증진치료

  • 부주의하며 충동적인 행동과 부정적인 자아상으로 인해 우울, 불안을 경험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부적응적인 인지를 개선하고 자신의 행동을 개선하여 여러 상황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학습치료

  • ADHD 아동은 주의력 부족으로 인해 실제 지능에 비해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학습장애와 동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주의력 훈련, 사고력훈련 등을 통하여 인지적 기초를 다진 후 학습효율성 증진을 도모하여 학습의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줍니다.

5)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 뉴로피드백은 신체건강을 위해서 운동하는 것처럼, 정신건강을 위하여 뇌를 운동시크는 것이입니다. 약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나 비약물적인 치료를 원하는 경우 좋은선택이 됩니다.

6) 놀이치료

  • ADHD아동은 지속적인 주변의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인하여 자존감이 손상되고 내면의 상처가 많습니다. 놀이치료를 통하여 자기 내면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며, 적적한 행동과 대처방법을 아동스스로 찾아내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본원의 놀이치료의 경우 해당기관의 연계로 시행되어집니다.


학습장애

개요

학습장애는 정상적 지능을 가졌으면서도 읽기나 쓰기, 산수계산과 같은 일부 영역에서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장애는 중추신경계의 일부 부분이 발달상 미성숙한 상태로 국내 연구에 따르면 초등학교 3~4학년 학생 중 약 7%정도가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경우 장애를 보이는 영역 중심으로 집중적인 훈련과 교육훈련이 실시 되어야 합니다.



원인

학습 부진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 심리적 요인-학습 동기의 부족,정서적 요인
  • 인지적 요인-비효율적인 학습방법,집중력 저하
  • 환경적 요인-역기능 가정,친구관계의 어려움


지능과 무관하게, 어떤 학생이든 학습관련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부를 잘 하는데 필요한 요소로는 학습자의 뇌기능, 동기, 정서, 학습전략, 집중력, 기초학습능력과 같은 내적 요소와 가정환경, 부모의 지지와 또래 관계 같은 외적 요소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학습 부진의 원인은 다양하며 개개인의 특성과 재능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치료

1) 개별 인지학습치료
아동의 학습 부진 문제를 진단 및 평가하며, 학습 태도들을 점검 훈련하고, 학습을 수행하고 시험을 준비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방법을 교육합니다.


2) 심리치료
심리치료를 통해 지나친 학습 부담감, 학업성취 동기의 부족, 불안 및 우울감 문제를 호전시키고, 일상 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이며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자신의 뇌파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훈련을 함으로써 신체 운동을 통해 체력을 강화하듯 뇌 기능을 강화하는 두뇌운동입니다. 특정 뇌파를 강화하고 불필요한 뇌파를 감소시키는 훈련을 통해 집중 력을 향상 시키고 충동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응장애

개요

성인의 적응장애와 동일하게 소아청소년에게도 우울, 불안, 공포와 같은 감정적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소아청소년의 이러한 정서의 표현은 성인과는 다른 면이 많고 가끔 행동을 표출되기도 합니다.



증상

정서적 화를 폭팔적으로 냄
자신감이 없어지고 위축되어 자기표현이 없음
짜증을 자주내고 ‘하기 싫어’라는 말을 자주함
유치원이나 학교 등교를 거부

행동적

손톱을 물떠 뜯고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잘 먹지 않음
대소변 가리는 아이가 실수를 계속함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는 일을 앞두고 배가 자주 아프다거나 머리아프다는 말을 지속적으로 함
눈을 깜빡이거나 어깨를 움찔거리거나 킁킁 소리를 내는 틱 증상을 보임

관계적

눈을 잘 맞추지 못하고 반응을 하지 않음
가족 이외의 사람과 말을 잘 하지 않음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함


치료

1) 부모 상담 및 가족 교육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가족내의 갈등 해소 및 의사소통의 질적 향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 개선이 있을 때 진정한 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약물치료
모든 경우에 있어서 약물 치료가 필수는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서 꼭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약물이 꼭 필요한지, 그리고 어떤 약이 효과가 있는지 전문의 선생님과 상의하면서 조심스럽게 약물 치료를 한다면 분명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놀이치료
놀이치료를 통해 치료자가 자신을 이해하고 격려해 주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되며 자신감과 책임감, 긍정적인 자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본원의 놀이치료의 경우 해당기관의 연계로 시행되어집니다.


4) 미술치료
창의적, 상징적 미술 활동을 통하여 심리, 정서 및 인지적 갈등을 완화시키는 치료입니다. 미술 재료를 탐색하고 경험하면서 아동은 스스로가 주체적인 활동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서 자존감 향상,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 안정적인 정서발달, 신체발달 등을 도울 수 있습니다 본원의 미술치료의 경우 해당기관의 연계로 시행되어집니다.

※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 중에서